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현 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브리핑

김현 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브리핑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8.01.18 22:17
  • 전체기사 417,14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 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브리핑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골목성명2’ 에 불과, 정두언 전 의원의 ‘게임은 끝났다’는 말을 새겨들어야 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 기자회견에서 밝힌 억지 주장과 거짓말을 규탄하며 바로잡고자 한다. 

이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고 허언을 했다. 

이번 수사는 구속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비자금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주변인들이 스스로 불법수수 사실 고백으로 급물살을 탄 수사다.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 김희중 전 부속실장의 진술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한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주변에 권력형 비리가 없었다고 하는데, 임기중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구속,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뇌물혐의 구속,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의 구속, 김희중 제1부속실장의 구속전과 등 차고도 넘치는 일을 다 잊어버렸는가.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됐지만 밝혀진 게 없다고 강변하지만 이 역시 깨진 독에 물 붙는 격으로 수조원의 국고손실을 자아낸 일로 현재진행형이다. 

4대강 살리기는 공사비 담합으로 건설업체들이 재판을 받고 있고, 4대강 감사에 대한 감사원의 결과도 나오지도 않았다. 자원외교는 일부 공기업이 자본 잠식에 들어갈 정도로 수십조 원의 국부를 탕진한 사업이어서 별도의 전면적인 조사와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제2롯데월드의 인허가 로비 의혹은 우리당에서 승인과정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한 상태로 의혹을 해소해야 할 사항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밝힌‘역사뒤집기’시도가 ‘적폐청산’ 작업을 말하는 거라면 큰 착각이다. 역사뒤집기가 아니라 역사바로세우기이며, 적폐청산은 낡은 관행과 부패를 일소하기 위한 우리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이 전 대통령은 마치 자기가 보수의 대표처럼 말하면서 ‘보수궤멸’이라는 단어를 꺼냈는데, 이 역시 큰 착각이다. 지금 자유한국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짐으로 여기며 거리두기를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나에게 물어라”라고 했는데, 정작 국민을 대신해 묻기 위해 어제 기자회견장에 간 기자들에게 아무런 질문할 기회조차 없는 일방적인 주장만 편 빈 기자회견이었다. 그러면서 “이 말은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이야기냐”는 질문에, 측근중 한분이 “그건 아니고.”라면서 검찰 수사에도 협조 않겠다는 태도를 취했다. 

그래서 대다수 상식적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 전 대통령의“나에게 물어라”라는 말을 “나에게 묻지 말아라”라고 들었다. 

이 전 대통령이 꺼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한마디만 하겠다. 사자에 대한 명예를 훼손한 것으로, 더 이상 입에 올리지 말라.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성명2’라는 것이 세간의 총평이다.

 

최고위원회의 결과 

어제(17일) 제177차 최고위원회에서는 임기를 완료하지 못하고 사퇴하는 시·도당위원장에 대한 선출방법을 의결했다.

시도당위원장이 2월3일까지 사퇴하는 경우에는 해당 시·도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선출한다. 

시도당위원장이 2월4일부터 사퇴하는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임명한다. 

당무위원회의 시도당위원장 인준 권한을 최고위원회의로 위임한다. 

시도당위원장의 시도지사 출마 시 사퇴 시한은 2월 13일까지이다.

 

2018년 1월 1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