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75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

제75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8.01.18 22:24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5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

우원식 원내대표

‘사회적대타협’은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서 대화와 타협으로 상생의 길을 찾는 가장 현명하고 합리적인 해법이라 할 수 있다. 그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어제는 경청행보의 세 번째 만남으로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찾았다. 어제 간담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성장전략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대한 경총의 강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경제, 노동현안에 대한 시각은 조금 다르지만 대화와 타협의 필요성에 대한 마음을 서로 공감하고 있고, 사회적대타협의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지난해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집배원분들이 잇따라 목숨을 끊으면서, 집배원의 살인적 노동시간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다행히 어제 이 같은 문제가 노사의 대승적 결단으로 해결의 물꼬를 텄다. 노사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2개의 근무조를 편성하는 방식으로 기존 업무를 유지하되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합의한 것이다. 오는 3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해 올 하반기에는 전국적으로 확대한다고 하니, 그동안 무한노동에 시달렸던 집배원들에게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바로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의 힘이라 할 수 있다. 사업장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유지하면서 살인적인 노동시간에 내몰린 노동자를 구하는 상생의 길이, 바로 대화와 타협의 산고 끝에 만들어낸 것이다. 오늘은 네 번째 만남으로 민주노총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면서 오늘 만남은 물론, 새 정부의 노사정 대화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참으로 환영하는 바이다. 내일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노총이 만나는데, 오늘 내일 연달아 있는 당청과의 만남이 산적한 경제, 노동 현안을 풀고, 사회적대타협의 전기를 마련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을 기대한다. 오늘도 진심을 다해 경청하겠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 자신의 재임 기간 중 자행됐던 국정원 특활비 상납 등 국민적 의혹 사안에 대해 입장표명을 했다. 잇단 의혹에 대해 진솔한 입장 표명과 측근들 구속에 따른 진심어린 사과를 기대한 많은 국민들께서 크게 당황하셨을 것이다. 대신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역사 뒤집기’, ‘정치공작’, ‘짜맞추기식 수사’라고 강변하는 모습은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품위와 국민들에 대한 예의를 저버린 것이었다. 더불어 재임 시절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에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끌어들이는 것은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로 넘어선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 23년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2에 불과하며, 책임과 도덕이라는 보수의 품격은 사라지고 이제 보신만 남은 듯해 솔직히 씁쓸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4대강 삽질, 자원외교 혈세낭비, 국정원의 불법적 정치개입 등으로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들었던 당사자가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답해야 한다. 국정원과 군을 동원한 불법적 정치개입과 공영방송 장악, 블랙리스트 작성 등 국정농단의 여러 의혹들의 시작이 이명박 정부 때라는 점에서 진실규명과 책임소재를 가리는 데 성역은 있을 수 없다. ‘MB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씨와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유용혐의로 구속됐고, 김주성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이 전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국정원 특활비 상납 문제를 보고했다는 보도까지 있었다. 드러난 혐의에 따른 수사 여부는 사법 당국에서 엄정하게 가리면 될 것이다. 관련 있는 어느 누구도 진실의 시간이 오고 있음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오래 감추었던 진실을 국민 앞에 온전히 드러내야 할 것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에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과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평창올림픽 남북선수단 ‘한반도기’ 공동입장에 반대 의견을 낸 데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 두 당 대표의 잇단 발언은 평창올림픽이 평화와 화합의 올림픽 정신에 충실하게 치러지길 바라는 국민적 염원을 저버린 신중치 못한 말씀이다. 더구나 유승민 대표가 반대하자, 안철수 대표가 호응하는 듯한 모양새는 자신들의 통합 행보에 혹시 올림픽을 악용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이다. 국민의당을 창당하며 김대중 정신을 이야기하던 안철수 대표의 이런 모습을 지하에 계신 김대중 대통령이 보시면 어떨지 참으로 안타깝다. 남북 양측의 한반도기 공동입장은 노태우 전 대통령 때부터 사용돼, 남북관계 개선의 소중한 신호로 받아들여졌다.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부터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도 한반도기 공동입장을 지켜본 세계인들은 갈채를 보내고 있다. 본격적인 평화 분위기 속에 올림픽이 치러질 수 있도록, 야당은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에 찬물을 끼얹고, 국민들 기대에 실망을 안겨줄 수 있는 정치적 행위를 중단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김태년 정책위 의장

원내대표께서 말씀하셨지만 화가 나서 안할 수가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 기자회견을 보면서 한마디로 ‘후안무치’라는 표현밖에 나오지 않는다. 많은 국민들이 저와 같은 생각이라고 판단이 되어 진다.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 “나에게 물어라”라고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쏟아져 나온 의혹과 각종 혐의에 대해 명명백백 밝혀야 마땅하지 않은가. 전 국민이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없었을 뿐더러 오히려 국가 안보를 위해 일해야 하는 국정원을, 정권을 위한 불법 집단으로 전락시키고 국민 혈세인 특수활동비를 개인적으로 착복하고, 정권 유지로 활용한 혐의로 구속된 측근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둔갑시키기까지 했다. 진실을 밝히기는커녕 측근 감싸기로 일관하고 정당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비난만 하다 끝냈다. 지금의 검찰 수사는 MB정부 때와는 180도 다르다. 노무현 대통령과 관련한 문제는 애당초 노무현 대통령을 정조준해서 수사를 했고, 이 과정에서 국정원까지 동원해 여론몰이를 했던 명백한 정치보복 행위였다. ‘역사뒤집기’와 ‘정치보복’은 그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지금의 검찰 수사는 지난 국정농단 사태에서 핵심적 문제였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추적 과정에서 나온 것이며 그 성격 자체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자 적폐청산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 국민 앞에서 밝힌바와 같이 본인 측근들은 잘못이 없고 본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했으면, 또한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면 본인이 먼저 검찰에 자진 출두해 수사에 응하기를 바란다. 아울러 검찰은 흔들림 없이 모든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법대로 제대로 밝혀주길 바란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는 모두 국민의 세금을 지켜야 하는 책임 있는 정치인이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 명백한 세금 도둑질을 두고 ‘정치 보복’이라느니, 대통령이 사후 보고 받은 것은 ‘아무 범죄가 안 된다’라는 등의 발언을 하는데 당최 공직자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이다. 세금 도둑질에 대한 진실 찾기에 성역은 없다. 철저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소모적 정치 공세는 그만하고 야당의 자중자애를 기대한다. 

평창 동계올림픽 특별법 제83조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대회를 통해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우리 국회도 평창올림픽을 통해 남북 평화를 증진해야 할 의무가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 단일팀이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한다는 소식에 보수 야당이 연일 색깔론을 덧씌우고 있다. 한반도기는 남북 관계로 치면 더 엄혹했던 노태우 정부시절 남북체육회담에서 정식 단일기로 제정한 이후로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 대회, 2000년 시드니올림픽,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2007년 중국 동계아시아대회까지 모두 9차례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해 왔다. 보수 야당은 이런 역사적 의미와 상징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색깔론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줄곧 김대중 정신을 외쳤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북한 선수단 입장 시 한반도기, 인공기 입장을 모두 반대하기에 이르렀다. 북한 선수단은 빈손 입장을 하라는 것인지 아니면 평창올림픽에 참가하지 말라는 것인지, 매일 문재인 정부 반대만 하다 보니 무엇이 옳은지에 대한 감을 전혀 못 잡고 있는 듯하다. 이번의 일련의 회담을 계기로 미국과 중국의 정상조차도 한반도 정세변화, 긴장완화를 기대하고 있는 마당에 정작 야당 대표라는 분이 초를 치고 있다. 보수 야당과 안철수 대표는 평창 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발언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 주시고 자중해 주시기 바란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침묵의 암살자라 불린다.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 것도 이러한 미세먼지의 위험성에 기인한 것으로 시의적절한 대응이라고 평가한다. 민주당과 정부는 국정과제인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발생량 30% 감축, 민감 계층 적극 보호를 목표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총 5기를 가동 중단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환경 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고, 민감층 이용 시설에 실내 먼지 기준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체육관이 없는 모든 초, 중, 고교 979곳에 실내 체육시설을 만들고, 공기 정화 장치 설치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 중국과의 공조를 위해 향후 한중 정상회담 시 미세먼지를 의제에 포함시키고 양국 간 협력 의지를 담은 공동선언을 추진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가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 당과 정부는 국민께 미세먼지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실효성 있고 종합적인 대책을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겠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관련해서 저도 한 말씀드리겠다. 어제 저녁 정두언 전 의원이 모 언론에서 밝힌 것과 유사하게, 사실 저도 그제 밤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의 검찰 진술내용에 대해서 제보를 받았다. 어제 이 전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갖게 된 결정적 배경에는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특활비가 방미를 앞둔 김윤옥 전 여사 측에 달러로 환전되어 전달되었고, 이것이 사적으로 사용됐다는 김희중 전 실장의 진술내용이 컸다는 것이다. 김희중 전 실장은 이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과 서울시장 시절의 비서관부터 청와대 제1부속실장에 이르기까지 집사 중에 집사로 꼽히는 핵심인물이다. 그래서 그가 BBK, 다스의 실소유주 문제에 관해서도 핵심적 증언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김 전 실장의 이번 검찰출석 이후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사가 다급하게 그의 소재 등을 파악하였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후 급기야 어제는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까지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실장의 핵심적 진술은 “자신이 특활비 1억을 지시에 의해서 받았고, 그것을 달러로 환전해서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던 제2부속실장 쪽에 주었고, 그 돈이 김윤옥 당시 여사의 명품구입 등에 쓰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달러를 건네받은 당시 제2부속실장 등 관계자를 검찰이 추가로 조사하면 국민의 혈세가 명품구입 등 사적으로 어떻게 쓰였는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이미 입막음을 했을지 모르지만 당시 청와대 기록관으로서 이런 특활비 상납 등의 내용을 속속들이 알고 있을 김윤경, 이진영 씨에게도 검찰이 서둘러 확인해 볼 것을 촉구한다. 박근혜와 이명박 청와대의 국정원 특활비 불법수수와 사적유용 그리고 반성이 없는 입장발표까지 일란성 쌍둥이처럼 꼭 빼닮았다. 여론전과 시간벌기용 회견으로 사후대책 마련에 골몰하는 대신, 당당하게 검찰수사에 임해 진실을 고백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마지막 예의일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시민대토론회와 집단지성을 통해서 미세먼지 절감방안을 도출하였고,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운행은 차량의무제가 도입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도입된 정책이다. 중국 탓만 하거나 아무런 정책도 내놓지 않는 여타 지자체와 달리 선도적 정책을 시행한 것이다. 범정부 차원의 미세먼지 관련 추가대책 마련과 자동차2부제 도입 정착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 도입된 정책이다. 마침 어제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차량2부제 의무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서울시 정책이 마중물 역할을 한 결과이다. 저도 오늘 차량2부제에 따라 제 차를 놓고 1시간 20분에 걸쳐 대중교통을 타고 국회로 출근했다. 

그런데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미세먼지 대책은 내놓지 않고, 포퓰리즘이라는 딴죽을 걸어 SNS를 통해 박원순 시장 비난에 열을 올렸다. 이것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쟁점화를 통해 선거운동을 하려는 정치인의 접근방식이지, 문제해결을 위한 지자체장이나 행정가다운 접근이 결코 아니다. 정작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서울시가 제안한 대중교통 무료 정책과 서울시와 경기도의 공조 요청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핑계만 대며 반대하다가 사전에 서울시장과 전화나 협의도 없이 SNS에 비판적인 글을 불쑥 남기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공세에 지나지 않는다. 박 시장은 메르스 사태 당시 박근혜 정부가 초동대처에 실패해 피해가 확산될 때도 정보를 신속히 공개해 사태를 수습한 바가 있다. 재난상황 같은 이 시기에 행정은 지금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즉각 실시하는 것이지,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남이 해놓은 일에 이러쿵저러쿵 시비만 거는 것으로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박범계 사법개혁특위 간사

저는 조금 절실한 모드로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존경하는 장제원 간사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충분히 이해한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의 권력기관 개혁안의 방향에 대한 기자회견에 대해 가이드라인 또는 청와대 하수인, 국회 패싱 이런 말씀들을 하셨는데, 그렇게 오해할 소지도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가 야당일 때를 역지사지로 생각해보면 청와대 발 여러 발언들이 야당에게는 그렇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런 점에 화가 나시고 언짢으시더라도 이해를 부탁드리고 유감의 말씀도 전한다. 

아시다시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안, 대공수사권 이관 등은 지난 대통령 선거의 커다란 화두였고, 여야를 떠나 모든 대통령 후보들이 이 공약을 내걸었다. 그만큼 권력기관이 권력기관으로 안주해왔고, 정말로 해야 할 권력에 대한 감시 통제를 게을리 했다는 반증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력기관 개혁의 제대로 된 방향과 구체적인 상이 아직 잡혀 있지도 않다. 

김성태 원내대표님, 김동철 원내대표님, 우원식 원내대표님 세분의 결단에 의해 사법개혁특위가 어렵게 출범을 했다. 제가 법사위에 속해있지만 그동안 법사위가 사실상 자기 역할들을 못한 것이고, 국민의 여망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법개혁특위가 발족된 것이다. 국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고, 이런 오해와 여러 가지 염려 때문에 사개특위가 제대로 순항하지 않는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장 사개특위의 소위 일정조차 협의가 안 되어 있다. 각 당에서 소위 위원들을 발표했으나 정작 소위에 몇 명을 포진시킬지에 대한 합의조차도 아직 이뤄져있지 않다. 더욱 난감한 일은 검경 수사권 조정이나 공수처 설치안과 같은 법안은 이미 나와서 논의가 될 수 있으나, 법원 개혁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법안이 나와 있지 않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전제가 되는 자치경찰제 법안이라든지 경찰개혁 법안들 역시 나와 있지 않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을 말씀하고 계시지만, 정작 그러한 염려와 우려를 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 공수처를 대체할 수 있는 법안이 전혀 나와 있지 않다. 이렇게 되면 사개특위가 반쪽짜리 협의체, 논의체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에 조국 수석이 발표한 내용은 이미 작년 5월~7월까지 있었던 국정기획자문위에서 충분히 검토되고 협의됐던 안을 다소의 방향을 정밀하게 정리해서 국민들께 발표한 안이다. 새로운 것은 거의 없다. 단 하나 대공수사권 이관을 경찰에게 한다는 것이고 주무부서로 안보수사처라는 것을 신설해서 다루겠다는 것인데, 대공수사권 이관 문제는 지금 국정원 개혁특위의 소관으로 되어 있다. 사개특위의 소관 사항으로 할지는 논의를 더 해봐야하는 내용이다. 예민한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서 수사 지휘권 문제나 영장 청구권 문제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이라든지 청와대 하수인으로 전락시킨다든지 하는 오해는 거두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마지막으로 김성태 원내대표, 장제원 간사, 또 자유한국당의 사개특위 위원들께 간곡히 호소 드린다. 더불어민주당 사개특위 정성호 위원장이나 저나 저희 위원들은 기존에 나와 있는 법안에 반드시 구애되거나 청와대가 이번에 밝힌 방향에 구속돼서 일방적인 논의를 하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자유한국당도 과거에 오래 집권한 경험이 있는 명실상부한 제1야당이다. 그렇다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지금 제가 지적했던 부분들에 대안을 제시하고, 폭넓게 진솔한 마음으로 논의를 하면 결국 수렴되는 지점이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 조속히 사개특위가 정상화돼야하고 적어도 다음 주 월요일에는 두 번째 회의가 제대로 열리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

 

진선미 제1정조위원장

제천 화재사건과 관련해서 발언을 하기 전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말을 안 할 수가 없다. 어제 성명서를 듣는 순간 제 귀를 의심했다. 본인 측근에 죄가 없다고 이야기 하신 것을 들으며 다른 거울을 보고 계신가 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때부터 심복이었고, 이명박 정부 들어서서 최초로 행안부 장관이었고, 그 이후 4년 내내 국정원장으로 민주주의를 유린해 왔다. 그 모든 것들을 국민들이 다 보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런 말씀을 하신 것을 보면 가짜 보수 세력들에게는 ‘유체이탈 화법’의 유전자가 흐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어제 더불어민주당 소속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들, 저와 소병훈 의원, 표창원 의원이 함께 제천 화재 관련 유족들을 방문하고, 추모 분향하고, 화재 현장까지 다녀왔다. ‘아직도 유족분들께는 안타까운 희생과 함께 그 사건이 현재진행형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고, 우리 모두가 함께 진상을 규명하고, 또 합동조사단장이 다시 와서 비공개로 유족분들이 아직도 의혹을 갖고 계시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서 진지한 설명을 하는 기회에 함께 하면서 서로 눈물을 흘리며, 고통과 상처를 서로 나누었다. 

이제 경찰 손에 넘어가서 보다 더 초동대응 미흡에 대한 여러 가지 조사들이 이루어질텐데, 더불어민주당의 행안위 위원들은 유족들의 손을 함께 붙들고 모든 의혹들이 해명될 수 있는 그 순간까지 같이 하겠다. 그리고 그 이후에 모든 대응책과 조치들에 대해서도 빠르게 고민하고 논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 

소방관의 어려움과 유족들의 억울함, 이 모든 경계에 우리 모두가 서 있다. 유족들에게는 댓글 하나하나가 상처이고 비수일 수 있다. 소방관분들에게도 그렇다. 조금 더 국민 여러분께서 유족에게 따뜻한 마음을 가져주시고, 조금 더 거리를 잘 유지해 주시고, 유족분들이 그 고통 속에서 균형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시는 그 모습에 힘이 되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린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역사의 진실, 과거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는 투명한 조사가 이뤄져서 이 사회에 정의가 살아있음을 밝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제가 평창올림픽 이전에 해외에 갔을 때 유럽이나 미국 지역에서는 전쟁에 대한 우려나 공포 때문에 참가를 주저하는 선수들도 있었고 국가적으로 검토했던 나라들도 있었다. 그런데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평창올림픽이 평화롭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 평창올림픽의 가장 큰 성공적 요인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인공기 문제나 북한과의 단일팀, 단일기 문제를 가지고 평창올림픽이 다시 전쟁의 위기와 공포감 속에서 치러지기를 희망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국가의 미래, 민족의 장래를 위해 야당과 우리 사회, 특히 야당 지도자들께서는 좀 더 대승적 차원에서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

 

2018년 1월 1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