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35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제135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2.20 20:2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5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이해찬 대표

여러분 반갑다. 벌써 국회가 한참 진행되어야 되는데 아직까지 꿈쩍도 안하고 있다. 2월이 열흘 밖에 안 남았는데, 아니 일주일도 안 남았는데 자유한국당이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며 응하지 않고 있어서 답답하기 그지없다. 미국에서 같이 미국 문제와 관련된 공공외교를 하면서도 국회 문을 안 열면 안 된다고 설득했는데도 미동조차 안 해서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현재 국회에는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과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및 탄력근로제 개편 등을 위한 노동입법, 검경수사권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개혁입법, 그리고 정치개혁특위에서 다루고 있는 선거법 등 처리해야 될 아주 중요한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

지난 11일 날 국회의장님과 여야 대표 방미로 참석 못했는데, 미국 조야의 흐름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미국에 가서 싱크탱크에 관련된 사람들, 미 하원 의원들, 하원 의장, 그리고 의회에 있는 지한파 의원들, 네 그룹을 만나서 이야기했는데, 대체적으로 북미회담에 대해서 기대도 하고 있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데, 일부 민주당 의원들 쪽에서는 트럼프에 대한 불신, 북한에 대한 불신, 이 두 가지 불신이 겹쳐져서 잘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가진 사람도 일부 있었다. 특히 그런 분들 중에는 현재의 북한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고 90년대 말 고난의 행군 때 북한에 갔다 와서 그 인상을 지금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았다. 그래서 저희 방문단이 “북한이 많이 변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 지도부가 많이 변하고 있고, 정치군사 노선에서 중도주의 경제노선으로 변하고 있고,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고 장마당이 서서 국가배급체계가 변하고 있고, 소통 구조가 많이 변하고 있다.”고 강조를 해도 역시 그분들은 그 점에 대해서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여서 공공외교를 훨씬 더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추가기사 이어서 보기

기사의 50%만 노출된 상태이며 추가로 기사 이어서 보려면
정기구독 신청해야 나머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유료회원 가입 후 결재하신 회원은 반듯이 회원 아이디와 매체명을 아래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남겨 주셔야 유료회원으로 계속해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 기사 안내
010-8776-7114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